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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기본이론

소포우편물, 방문접수(우체국택배)

by melissa_by 2022.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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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포우편물

1. 개념

(1) 소포우편물은 통상우편물 외의 물건을 포장한 우편물

(2) 보편적 우편서비스 : 20kg 이하의 소포우편물(기록 취급되는 특수 취급 우편물 포함)

(3) 선택적 우편서비스 : 20kg을 초과하는 소포우편물(기록 취급되는 특수취급우편물 포함)

(4) "우체국 택배(KPS)"는 방문서비스의 브랜드명임

2. 취급대상

(1) 서신 등 의사전달물, 통화 이외의 물건을 포장한 우편물

(2) 우편물 크기에 따라서 소형 포장 우편물과 소포우편물로 나뉘고, 소형 포장 우편물은 통상우편물로 구분하여 취급

(3) 소포우편물에는 원칙적으로 서신을 넣을 수 없으나 물건과 관련이 있는 납품서, 영수증, 설명서, 감사인사 메모 등은 함께 보낼 수 있음

3. 제한 증량 및 용적

(1) 제한 증량 : 30kg

(2) 최대 용적 : 길이 · 너비 및 두께를 합하여 160cm 이내(다만, 어느 길이도 1m를 초과할 수 없음)

(3) 최소 용적

① 가로 · 세로 · 높이 세 변을 합하여 35cm(단, 가로는 17cm 이상, 세로는 12cm 이상)

② 원통형은 "지름의 2배"와 길이를 합하여 35cm(단, 지름은 3.5cm 이상, 길이는 17cm 이상)

4. 소포우편물의 접수

(1) 접수 검사

1) 내용품 문의

① 폭발물 · 인화물질 · 마약류 등의 우편 금지물품의 포함 여부

② 다른 우편물을 훼손시키거나 침습을 초래할 가능성 여부

2) 의심 우편물의 개피 요구

① 내용품에 대하여 발송인이 허위로 진술한다고 의심이 가는 경우에는 개피를 요구하는 내용품을 확인

② 발송인이 개피를 거부할 때에는 접수 거절

3) 우편물의 포장상태 검사

내용품의 성질, 모양, 용적, 중량 및 송달거리 등에 따라 송달 중에 파손되지 않고 다른 우편물에 손상을 주지 않으며 질긴 종이 등으로 튼튼하게 포장하였는지를 확인

(2) 요금납부

1) 등기소포 - 현금, 우표, 우편요금을 표시하는 증표, 신용카드 또는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전자화폐 · 전자결제 등으로 즉납 또는 후납으로 납부 가능

2) 또한 우표로도 납부가 가능(우표 납부/우표 첩부)

3) 착불 소포 - 우편물 수취인에게 우편요금(수수료 포함)을 수납하여 세입 처리함

(3) 수기 접수 시 표시인 날인

1) 소포우편물의 표면 왼쪽 중간에는 "소포" 표시를 함

2) 소포우편물의 내용에 대하여 발송인에게 문의하여 확인한 후에는 우편물 표면 왼쪽 중간 부분에 "내용 문의 끝냄"을 표시

(4) 소포 번호 부여 및 바코드 라벨, 기타 안내스티커 부착

1) 소포번호 부여는 우편물류시스템으로 접수국 일련번호 자동으로 부여됨

2) 소포 번호의 표시는 등기 번호 바코드 라벨을 우편물의 표면 왼쪽 하단에 부착

3) 요금별 후납 등기소포는 우편물의 표면 오른쪽 윗부분에 요금별 후납 표시인을 날인하고 접수번호, 접수 우체국 및 중량을 기재

4) 부가서비스 안내 스티커는 우편물의 품위를 유지하면서 잘 보이는 곳에 깨끗하게 부착

5. 등기소포와 일반소포와의 차이

구분 등기소포 일반소포
취급방법 。접수에서 배달까지의 송달과정에 대해 기록
。영수증 교부
。기록하지 않음
。영수증 교부
요금납부 방법 。현금, 우편납부, 신용카드 결제 등 。현금, 우편납부, 신용카드 결제 등
손해배상 。망실.훼손, 지연배달시 손해배상청구 가능 。없음
반송료 。반송시 반송수수료 징수 。없음
부가취급서비스 。부가취급서비스 가능 。불가능

 

방문접수(우체국 택배)

1. 방문접수 개요

(1) 제도 개요

1) 우체국 택배는 소포우편물 방문접수의 브랜드로 업무 포장

     * 영문표기 : KPS(Korea Parcel Service)

2) 소포우편물 방문접수의 공식 브랜드 및 업무 포장으로서 소포 우편물 방문접수를 나타냄

3) 소포우편물 방문접수와 관련한 모든 업무를 대표할 수 있는 명칭으로 사용 가능

(2) 방문접수 종류

1) 개별 택배 : 개인고객의 방문접수 신청 시 해당 우체국에서 픽업

2) 계약택배 : 우체국과 사전 계약을 통해 별도의 요금을 적용하고 주기적(또는 필요시)으로 픽업

(3) 방문접수 지역

1) 4급 또는 5급 우체국이 설치되어 있는 시 · 군의 시내 배 달고(시내지역)

2) 그 외 관할 우체국장이 방문접수를 실시하는 지역

(4) 이용방법

1) 우체국에 전화 : 전국 국번 없이 1588-1300번

2) 인터넷우체국 : www.epost.kr을 통하여 방문접수 신청을 하면 방문 접수를 실시

 

인터넷우체국

 

www.epost.kr

3) 소포우편물을 자주 발송하는 경우에는 정기 · 부정기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별도의 전화 없이도 정해진 시간에 방문접수

4) 요금 수취인 부담(요금 착불)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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